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현대리바트 주가 전망 (인테리어 관련주)

by DoDream2030 2021.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두드림입니다.

 

요즘 인테리어 매장에 가보신 분들은 한샘 못지않게 가구들이 세련되고 깔끔하다는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살짝만 눈을 돌려보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인테리어 관련주 현대리바트입니다.

 

현대리바트 개요

 

- 시가총액 4,045억 원 (405위)
- 외국인 소진율 6.87%
- 주식 소유 현황
  1) 현대그린푸드 (41.16%)
  2) 국민연금공단 (3.30%)
  3) 자사주 (2.05%) : 약 42만 주

현대리바트는 한샘과 마찬가지로 홈퍼니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공간 자체를 소개하는 인테리어 기업입니다. 
리바트는 의미 또한 리빙과 아트가 (Living+art) 합쳐진 합성어로 생활공간예술이라는 키워드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2005년에 상장된 후 2012년에 현대백화점 계열사로 편입된 후 2014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데요. 경기도 용인시에 본사를 두고 베트남 호찌민, 캐나다 밴쿠버, 쿠알라룸푸르, 중국 상해에 해외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홈퍼니싱 : home과 furnishing의 합성어로 각종 인테리어 소품들을 가지고 집안을 꾸미는 것을 말합니다.

 

 

 


해당 섹터는 B2C와 B2B로 나누게 되는데 간단하게 살펴보면,

* B2C : 가구 세대원 규모와 과거에 비해 줄어들면서 나만의 공간을 새로 창출하고자 하는 욕구가 늘어나게 되면서 하나의 소비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B2C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여름과 겨울보다는 결혼과 이삿날과 관련하여 봄, 가을에 수요가 크게 나타나며 디지털 기술에 비해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경향이 적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치열하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 B2B : 기업 간 자재 유통을 바탕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데 이전에는 이러한 활동에 대해서 중개를 해주는 업체가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필요하면 그만큼만 구매하여 사용해왔으나 관련 산업이 커지고, 다양해지기 시작하면서 전문 유통 업체가 나오게 된 배경이 되었고 덕분에 원가 절감이 가능해졌다는 점에서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리바트 브랜드>

동사는 리바트 몰이라는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소개되고 있는 브랜드들은 살펴보면,

- 리바트 키즈 (아래부터는 앞에 리바트를 붙이지 않고 표기했습니다.)
- 엔슬립 : 매트리스를 다루는 브랜드
- H.MONDO : 한국적인 느낌과 유럽풍의 디자인을 혼합한 가구 취급
- 키친
- 리첸 : 프리미엄 주방 가구 브랜드
- 바스 : 욕실 브랜드
- 오피스 : 사무공간 디자인 브랜드
- 하움 : 사무가구 브랜드
- 빌트인 : 새로 지어진 공간 자체에 이미 들어가 있는 가구 취급
- 마린 : 선박 가구 브랜드
- 웨어 : 옷걸이 또는 신발장(?) 들을 취급

 

 

현대리바트 주가

 

 

 

현대리바트 주가는 한샘 차트와 거의 비슷하게 흘러온 모습입니다. 작년 3월 코로나 저점 이후 현재까지 대략 3.6~7배 정도 오른 모습으로 한샘보다 더 강세를 띈 모습을 보였는데요. 

​과거 2014~15년 3분기 기준 주가의 내리막을 살펴보면 조정 하락장 속에서도 홈쇼핑 및 리바트하움 브랜드 론칭을 통한 B2C 사무가구 분야에 진출하면서 판매 채널을 늘려나가면서 실적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 이때 B2C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 결과 2015년 당시 기준 최대 실적을 거두게 됩니다.

이어서 2016년 1월에는 울산에 첫 직매장 오픈과 함께 4월 리바트 홈을 내세워 생활가전 분야에 발을 디디기 시작하는데 (공기살균 탈취기, 싱크볼 살균기) 이는 곧 2017년 동사의 신사업과도 연결되는 요인이 됩니다.

출처 : 한화투자증권

 

몇 개 없는 장대 양봉이 유독 돋보이게 된 것은 2017년 말에 있었던 현대H&S 합병 이슈였습니다. 

현대H&S는 건축자재 유통회사로 운영되었으나 국내 법인영업 부진과 원가 손실 등이 지속적으로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동사에서 H&S에 원자재를 납품하던 과정을 합병을 통해 축소시키면서 거래처 유통경로를 단순화를 꾀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이데일리

 

출처 : 국토교통부

 

하지만 2019년 하반기에 대두된 부동산 시장에서 주택 공급물량과 거래 매매량 감소가 겹치면서 전체적인 업황 부진이 이어지며 주가는 한 번 더 고꾸라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코로나에 묻힌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2020년에도 업황은 그다지 좋게 전망되고 있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이때 정부에서는 공포 마케팅으로 표현하며 맞불을 놓기도 했었네요.

 

작년 한 해 시국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용인시 기흥과 부산에 오프라인 매장 오픈과 용산 아이파크 직영점을 리뉴얼 오픈하는 행보를 보였습니다. 

가정용 가구에만 힘을 써왔던 것과는 달리 이를 주방, 사무실 등으로 확대해 통합 플랫폼으로 자리 잡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이후 2021년의 행보에 대해서는 아래 문단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리바트 재무정보

 

 

 

작년 한 해 매출액은 최근 5년을 기준으로 B2C, B2B 가구에서 모두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특히 선박 빌트인 쪽에서 4분기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약 38.5% 성장한 것이 눈에 띄었는데요. 

​하지만 신규 매장 오픈 및 리뉴얼 오픈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SWC 공장 증설로 인한 투자 비용 지출이 나타났습니다.

지난 1분기에는 B2B에서 영업과 가구에서 실적이 감소가 주를 이루며 전년 분기 대비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고, 2월 미아점 오픈 등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1분기 실적>

- 매출액 3,310억 원 (전년대비 약 10.4% 감소)
- 영업이익 98억 원 (전년대비 33.7% 감소)
- 판매관리비 전년대비 71억 원 증가

 

현대리바트 적정주가

 

저는 PER 15 정도로 보고 계산했는데 아래 문단에서 이와 같이 판단할 수 있었던 요인들을 고려해보았습니다.

​​* (올해 예상 영업이익) 420억 원 x (PER) 15 = 6,300억 원 (적정 시총)
* 6,300억 원 / 약 2,053만 주 = ​​약 30,700원​ (적정주가)

 

 

현대리바트 전망 및 주요 이슈 

 

1. SWC 공장 출격

현재 동사는 스마트워크센터(SWC) 공장 준공을 마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SWC는 1,395억 원 규모로 투자된 물류센터 4개 층과 스마트 공장 1층으로 구성된 건축물로 스마트 공장은 이번 3분기부터 가동될 예정입니다. 

제조업체들의 스마트 팩토리가 화두가 되고 있는 만큼 동사에서도 경쟁력과 자재 관리,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그룹사와 연계된 시너지 효과는 덤

타 업체와 동사가의 차이점으로 언급되는 부분이 바로 그룹사의 유무입니다. 

현대백화점이라는 유통채널망을 끼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것은 고무적인 요소로 작용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해당 섹터에서도 점차 브랜드 파워를 중요시 여기고 있는 것이 추세로 자리 잡은 만큼 점유율 상승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3. B2B 중심에서 B2C로 비중 확대?

기업 간 거래가 주를 이뤘던 동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이전부터 미리 B2C 채널 비중을 꾸준하게 높여왔던 한샘과 1분기 상반된 매출의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건설사에 공급하는 물량이 감소하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기업 내에서도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했는지 작년 온라인 홈페이지 리뉴얼과 오프라인 신규 매장 오픈, 리바트바스 브랜드 론칭을 통해 소비자들과 가까워지려고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B2C 부분에서의 비용 증가가 예상되기도 하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코로나로 인한 집콕 요소가 있고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비중을 높여 나갈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출처 : 이베스트 투자증권

 

4. 수주 관련 건

동사는 지난달 삼성물산과 함께 카타르 LNG 수출기지 확장공사와 관련한 수주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이라크 IBRU 가설공사 현장 수주 등의 매출처가 발생했습니다. IBRU은 약 878억 원 규모로 공사기간은 2022년 12월까지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출처 : 뉴스토마트 / 이라크 IBR 현장

 

출처 : 헤럴드경제

 

5. 건설사의 호조는 이곳에게도 호조다

입주 물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 예상되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3기 신도시, 공공임대주택, 민간 분양 등의 이슈로 건설사들의 반등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입니다.

그동안 정부 주도 하에 이뤄지던 것이 이제는 민간에서의 움직임 또한 크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에서 주목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여기에 구축물 매매 시 향후 리모델링도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카드가 있다는 것도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출처 : 이베트 투자증권
출처 : 이베스트 투자증권

** 추가로 인테리어 대장주 한샘에 관심있으시다면 아래를 클릭

 

https://good.fastadopter.com/55

 

한샘 주가 전망 (인테리어 관련주)

안녕하세요. 건설 섹터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분야는 인테리어 관련주 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의도치 않게 집에 있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에 더

good.fastadopter.com

 

반응형

댓글